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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깡패같다" "급진정책이 망쳐" 격돌…디샌티스·뉴섬 주지사

대선 대리인으로 간주되는 주지사들이 보수와 진보를 대변한 맞장 토론을 벌여 미국 시청자들이 주목했다.     폭스 뉴스는 지난 30일 개빈 뉴섬 주지사와 론 디센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를 조지아 스튜디오로 초대해 공동 관심사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사회는 폭스 뉴스의 션 해니티가 맡았으며 토론 내용은 채널을 통해 생방송 됐다.     이번 토론이 관심을 끈 배경에는 폭스 뉴스가 뉴스 콘텐트로 수개월 동안 기획했지만 두 인물이 사실상 대선의 잠재 주자 또는 2인자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디센티스는 이미 출마해 아이오와 코커스를 향해 달리며 10% 안팎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뉴섬은 출마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출마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다. 바이든의 재선 캠페인이 벌어지는 경우에도 캠페인의 선두에 설 인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토론 주제는 세금, 홈리스 문제, 경기, 교육, 이민, 부모 권리, 범죄, 총기 규제, 낙태 등으로 일상과 정치에서 매우 예민한 주제들이었다.     디센티스는 토론 초반에 캘리포니아의 자연 경관과 자원을 칭찬하면서 뉴섬 주지사가 급진적인 정책을 펴면서 망쳐놨다고 표현하면서 날을 세웠다. 그는 “뉴섬이 머리에 바른 헤어젤이 지능을 퇴화시킨 것 같다”며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이 곳을 떠나 텍사스나 플로리다로 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뉴섬 지사는 주 내 범죄가 50년래 최저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그는 플로리다 주민들이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신음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의 디센티스의 지지율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핀잔을 내놓았다.     이어 낙태 권리에 대해서 디센티스는 “나는 생명의 문화를 믿으며 낙태에 세금을 쓸 수 없다”고 못박았다. 하지만 뉴섬은 “임신 후반기의 낙태는 산모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산모와 의사가 결정한 사안이라고 본다”고 소신을 드러냈다.     뉴섬은 대선에 대해서 “바이든이 재선될 것”이라며 “당신과 출마하지도 않은 나는 모두 대선에 당선될 수 없다”고 디센티스의 낮은 지지율을 비꼬기도 했다.     토론이 지속되면서 동성애자에 대한 주법을 이야기하며 디센티스가 비하성 발언을 내놓자 뉴섬은 “그만 공격하라. 당신은 마치 깡패같다”고 꼬집기도 했다.     시청자들은 민주 공화의 대선 토론 전초전격으로 이번 토론을 지켜봤으며 당파에 따라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한편 디센티스 진영은 뉴섬과의 날선 토론에서 우위를 점했다고 보고 공화당 예선에서의 지지율 상승을 기대하는 눈치다. 최근 당내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대사가 지지율 반등을 이루면서 디센티스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디센티스 캠프에서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뉴섬 측은 바이든 캠프의 아젠다를 효과적으로 설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섬은 토론 직후 폭스와 인터뷰를 통해 “디센티스가 대선에 나서지도 않은 나를 미끼로 지지율을 올려보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최인성 기자 ichoi@koreadaily.com급진정책 주지사 플로리다 주지사 폭스 뉴스 토론 초반

2023-12-01

[워싱턴 읽기] 폭스 뉴스가 거액 소송 당한 이유

흑인 민권운동이 절정을 이루고 있을 때였다. 1960년 3월29일자 뉴욕타임스(NYT)엔 ‘갈수록 커지는 그들의 목소리’라는 제목의 전면 광고가 실렸다. 어느 민권 단체의 이름으로 실린 이 광고는 남부 앨라배마주의 몽고메리시에서 열린 평화적 민권운동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경찰이 폭력 사용 등 불법을 저질렀다는 내용이었다.     광고 내용은 대부분 사실이었지만 일부 과도한 주장도 있었다. 이에  L.B 설리번이라는 당시 몽고메리시 경찰서장은 이 광고가 경찰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뉴욕타임스를 상대로 50만 달러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앨라배마 지방법원을 거쳐 주 대법원까지 간 이 소송은 원고인 설리번의 승리였다. 하지만 뉴욕타임스는 즉시 연방대법원에 상고했다. 그리고 연방대법원은 1964년 하급법원의 판결을 뒤집는 결정을 내렸다. 설리번 측이 광고가 진실을 외면했다는 증거를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는 한 신문사는 잘못이 없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 대 설리번’ 판결에서 브레넌 연방 대법관은 ‘실질적인 악의(actual malice)’라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을 도입했다. 이것은 취재한 내용이 허위임을 알면서도 이를 기사화하거나 처음부터 진위에 대한 확인 노력을 하지 않았을 경우를 의미하는 법률적 개념이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공인(권력)에 대한 언론의 비판 기능은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 대 설리번’ 판결의 키워드는 ‘실질적인 악의’다. 따라서 언론은 진실만을 보도해야 하고 동시에 그것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때 권력으로부터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판결이다.     투표 시스템 개발업체인 도미니언(Dominion Voting System)사가 지난 16일 대형 언론사인 폭스(Fox)와 그 모회사를 상대로 16억 달러 규모의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했다. 도미니언은 2020년 대통령 선거에서 스윙 스테이트인 조지아, 위스콘신을 비롯한 28개 주에서 사용된 투표 기계와 집계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생산. 판매한 회사다.     도미니언 측은 폭스 뉴스가 2020년 대통령선거는 결과가 조작된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는 트럼프와 그의 지지자들을 옹호하고 도미니언사의 투표 기계와 집계에 오류가 있었다는 사실과 다른 보도를 했다고 소송 이유를 밝혔다. 도미니언 측은 반복적으로 투표기기 오작동과 집계 조작을 보도하는 폭스 뉴스의 유명 앵커들에게 수천 건의 반박 자료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보도는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도미니언 측이 제시한 증거 자료에 따르면 당시 폭스 뉴스의 스타급 유명 앵커들은 자신들의 주장이 터무니없는 거짓임을 알면서도 시청률 하락 우려와 광적인 트럼프 지지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부정 선거를 주장했다는 것이다.  폭스 뉴스의 스타 앵커인 터커 칼슨, 션 해니티, 로라 잉그래햄 등은 자기들만의 대화방에선 트럼프의 선거사기 주장을 “헛소리고 놀라운 미친 짓” 또는 “완전히 진실에서 벗어난 음모”라는 말을 주고받았으면서도 정작 방송에서는 딴소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폭스 경영진의 눈치를 보면서 현장을 취재하는 기자들의 보도를 무시하고 차단했다. 선거 당일 애리조나주의 개표 결과는 바이든의 0.4%p차 승리라는 특종 보도를 했던 취재기자는 해고됐다. 또 “어떤 식으로든 투표가 손상되었다는 증거는 없다”고 대담하게 트윗을 한 자쿠이 하인리히라는 젊고 재능있는 기자도 있었지만 황금 시간대에 마이크를 쥔 앵커들은 시청률과 돈벌이에만 관심이 있었다. 폭스 뉴스의 간판인 터커 칼슨은 애리조나주의 특종 보도와  하인리히 기자의 트윗에 대해서 “당장 멈추어야 한다. 회사에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다. 시청자가 떠나고 있고 주가가 하락했다. 이건 농담이 아니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미국 언론 역사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성과로 기록되는 ‘뉴욕타임스 대 설리번’ 판결이 이번 도미니언의 소송에서 강력하게 소환되고 있다. 핵심은 ‘실질적인 악의’다.  폭스의 ‘실질적인 악의’로 인해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아직도 2020년 대선이 도난당했다는 도널드 트럼프의 거짓 주장을 믿고 있다.  그로 인해 사상 초유의 연방의사당 공격 사태까지 발생했다. 게다가 지금도 진행 중인 폭스의 ‘실질적인 악의’ 덕분에 트럼프는 2024년 대선에 또 나서게 되었다.     2024년 대통령 선거는 2020년에 비해 더 큰 혼란이 예상된다. 아무리 시청률이 높아도 폭스 뉴스는 언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김동석 / 한인유권자연대 대표워싱턴 읽기 폭스 뉴스 폭스 뉴스 명예훼손 소송 당시 폭스

2023-02-21

백악관-폭스 갈등 노골화

백악관과 대표적인 보수 TV 채널인 폭스 뉴스와의 갈등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 백악관 선임고문인 데이비드 엑설로드는 18일 폭스 뉴스와 프로그램들에 대해 "진정한 방송이나 뉴스가 아니다"라고 말해 폭스뉴스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냈다. 엑설로드 선임고문은 이날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최근 백악관과 폭스뉴스의 공방전에 대한 질문에 "개의치 않는다"면서 폭스뉴스를 거느리고 있는 뉴스코퍼레이션의 루퍼트 머독 회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머독 회장은 돈을 버는데 재능이 있다. 나는 그들의 프로그램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람 이매뉴엘 백악관 비서실장도 CNN방송에 출연해 "폭스 뉴스는 뉴스 기관이 아닐 뿐만 아니라 관점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혹평했다. 머독 회장은 백악관의 폭스뉴스에 대한 비판이 자신들의 시청률 상승에 엄청난 기여를 했다고 언급하며 백악관과 불편한 관계가 사실임을 시인한 바 있다. 백악관과 폭스뉴스의 이런 갈등은 오바마 행정부 출범 이후 계속 내재해왔다. 폭스뉴스의 토크쇼 진행자들인 글렌 벡과 숀 해니티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해왔고 보수 논객인 빌 오릴리도 오바마 행정부에 대해 신랄한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왔다. 특히 벡은 폭스뉴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오바마 대통령을 인종주의자라고까지 부른 바 있으며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의 백악관 선임고문을 지낸 칼 로브는 오바마 대통령을 언론인들을 '적대자 명단'에 올렸던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에 비유하고 있다. 로브는 이와 관련 "이것은 이 나라에 도움이 되지 않고 미국 대통령이 그렇게 한다는 것은 불명예스런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009-10-18

프라임타임 폭스 TV '더 클리브랜드 쇼' 성공 데뷔…한인 애니메이터의 파워!

"함께 있어 든든합니다." 폭스 TV의 프라임타임 TV쇼 '더 클리브랜드 쇼(The Cleveland Show)'의 김재홍 조감독과 스토리 보드 팀의 폴 이씨 전영철씨 리사 김씨 김재우씨가 입을 모았다. 지난 9월27일 오후8시30분 첫 방송을 한 '더 클리브랜드 쇼'는 폭스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다. 시간대도 가장 경쟁이 치열한 일요일 오후 8시에 배치됐다. '더 클리브랜드 쇼'는 버지니아주의 한 작은 마을에 사는 주인공 클리브랜드씨와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한 성인 가족 코메디. 40대 중반의 흑인 가정의 가장 클리브랜드씨를 중심으로 일상 생활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해프닝을 다룬 작품이다. 김재홍 조감독은 "이 작품은 정치 성 인종 등 민감한 문제를 코믹하게 다루고 있다"며 "타겟이 19세 이상의 남성 시청자"라고 소개했다. 이 작품은 폭스사의 또 다른 인기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패밀리가이' 외전인 셈이다. 주인공 클리브랜드 캐릭터는 '패밀리가이'의 등장 인물 중 하나로 그를 중심으로 새로운 TV 시리즈를 만든 것이다. 작년 초부터 팀을 꾸려 에피소드를 제작해 왔다. 첫 방송 결과는 성공적. '더 클리브랜드 쇼' 첫 에피소드의 시청률은 4.9 포인트였다. 인기 TV 시리즈 '심슨'의 시청률이 5.2 포인트였던 것을 감안하면 첫 에피소드가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스토리보드팀의 폴 이씨는 "첫 방송이 생각보다 시청률이 높게 나와 모든 팀원들의 사기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같은 성공적인 출발 뒤에는 한인 애니메이터들의 힘이 있었다. '더 클리브랜드 쇼' 제작팀에는 9명의 한인 애니메이터들이 포함됐다. 이 팀은 총 100여명. 이 중 한인 애니메이터들은 조감독 2명 스토리보드 6명 백그라운드 디자이너 1명까지 총 9명이다. 스토리보드팀은 작가진에게 받은 대본을 토대로 각 장면을 구성하는 팀으로 제작의 중요한 축을 역할이다. 전체 17명의 스토리보드 디자이너 중 한인이 3분의1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한인 애니메이터들의 실력이 그만큼 업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들은 2명이 한팀이 돼어 에피소드 1편을 제작하고 있다. 6명의 감독이 조감독들의 지원을 받아 스토리보드 팀이 만든 레이아웃을 검토하고 있다. 김 조감독은 "이 팀(더 클리브랜드 쇼)에는 다른 쇼에 비해 한인 애니메이터들이 많은 편"이라며 "한인 동료들이 많아 여러가지로 힘이 된다"고 말했다. 가장 큰 장점은 정보 공유. 전영철씨는 "감독 작가 스토리보드 등 각팀이 서로 로테이션을 돌면서 움직인다. 따라서 서로 감독 조감독의 성향 등의 정보를 주고 받아 업무에 능률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하나는 점심 시간이 즐거워 졌다. 미국 직원들과는 한식을 함께 먹기가 곤란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보드팀의 김재우씨는 "경기가 어려워지며 도시락을 싸오곤 하는데 한인 동료들과 함께 도시락을 마음 편히 먹거나 한식당을 찾을 수 있다"며 웃었다. '더 클리브랜드 쇼'의 한인 애니메이터들이 목표는 쇼가 성공 오랜 기간 방영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들은 "힘을 모아 '더 클리브랜드 쇼'를 최고의 인기 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서기원 기자 kiwons@koreadaily.com

2009-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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